[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국회에서 '최남수 YTN사장 사퇴 촉구 기자회견'이 열렸다.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는 추혜선 정의당 의원과 전국언론노동조합 공동으로 최남수 사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 자리에서 추혜선 의원은 "최남수 사장은 방송인으로서, 경영인으로서 자격 미달"이라며 YTN의 대주주인 공기업들에 최 사장에 대한 사퇴 절차를 조속히 진행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YTN 이사회를 구성하는 대주주는 한전KDN, KGC인삼공사, 한국마사회 등 공기업이다. '합의파기' 논란과 함께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이하 YTN지부)가 총파업에 돌입했고, 최남수 사장이 거듭 사퇴거부 의사를 밝힌 상황에서 이사회에 사태 해결의 화살이 돌아가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 YTN 이사회는 3월 주주총회를 앞두고 있다.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는 추혜선 정의당 의원과 전국언론노동조합 공동으로 최남수 사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사진=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

추혜선 의원은 "최남수 사장은 노사합의의 일방적 파기 문제를 넘어 언론장악의 장본인 MB를 찬양했던 과거와 왜곡된 성인식, 최근에는 역사관까지 논란이 되고 있다"며 "또다시 어떤 합의를 이뤄내더라도 지금의 리더십으로는 적폐청산은 커녕 YTN을 더욱 황폐화시킬 것"이라고 덧붙였다.

YTN노사 협상의 중재자였던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은 "이 문제를 풀 방법은 하나"라며 "합의를 깬 최남수 사장이 책임지는 것이다. 책임지는 방법은 물러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방송 규제·감독 기구인 방송통신위원회가 문제해결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진수 YTN지부장은 "박근혜 대통령도 법적 절차를 거친 대통령이었다. 그러나 자격이 없는 대통령에 대해 국민은 심판했다"면서 "최남수 사장은 법적 절차를 얘기하지만 검증 과정이 공정하지 못했기 때문에 즉각 내려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진수 지부장은 "세월호 비하, MB찬양, 재벌비호, 노무현 전 대통령 조롱 등 이런 사람이 대표로 온다면 국민들이 YTN 방송을 볼 수 있겠는가"라며 "구체제 부역세력의 대표를 자처한 최남수 사장은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