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SBS가 프리랜서 촬영감독의 체불임금 900만원을 백화점 상품권으로 지급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 ‘국민청원 및 제안 게시판’에 문제 해결을 위한 국민 청원이 시작됐다.

SBS 상품권 페이 관련 청원 게시글(미디어스)

11일 청와대 ‘국민청원 및 제안 게시판’에 “적폐 청산하겠다던 SBS, 비정규직에겐 여전히 적폐 진행 중. 상품권 임금 갑질 진상규명하자”라는 제목의 청원글이 게재됐다. 청원에는 “비정규직으로 이루어진 대다수의 방송사에서 여전히 적폐가 이뤄지고 있다. SBS 스스로 먼저 적폐를 청산하라”는 내용이 담겨 있다.

방송계 ‘갑질’을 고발하는 오픈 채팅방 ‘방송계 갑질 119’에선 청원 독려가 이어지고 있다. 한 참여자는 “예전에는 이런 창구도 없어서 혼자 속만 썩였다. 청원을 통해 공론화시킬 수 있는 힘이 모아지는 것 같아 그나마 위안이 된다”면서 “(나도)동의했다. 빨리 20만이 모이길 바란다”고 밝혔다. 청와대 국민 청원은 20만 이상이 동의하면 정부나 관계자가 공식 답변을 내놓아야 한다.

청원 동의 글이 올라오는 방송갑질 119 채팅방 (미디어스)

SBS의 공식 사과에도 논란이 계속되는 이유는 제보자에 대한 진정성 있는 사과가 없었기 때문이다. 언론개혁시민연대는 사과문이 나간 이후 논평을 통해 “SBS의 사과는 다행스러운 일이다. 하지만 제보자 A씨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없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이어 “SBS가 근본적인 개선을 하려면 제보자에 대한 사과와 부당한 대우를 금지하는 약속을 해야 한다. 언론연대가 계속적으로 살펴볼 것이다”고 지적했다.

‘방송계 갑질 119’ 운영진도 성명을 통해 “(SBS의 사과문에 대해)방송사 외주제작 스텝들은 불신을 갖고 있다. 어떻게 조사할 것인지도 분명하지 않은 약속은 늘 지켜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SBS만이 아니라 다른 방송사에서도 유사한 사례들이 제보되고 있다”라며 “방송통신위원회와 고용노동부, 그리고 공정거래위원회 같은 관련 기관에서 조사하고 개선책을 내놓아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SBS 측은 “조사 후 확인이 되면 다시 사과하겠다”며 “아직 정확한 사실관계가 나오지 않아 구체적인 사과가 없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