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가 강규형 KBS 이사에 대한 해임 건의안을 의결했다. 야권이사인 강규형 이사가 해임되고 신임 보궐이사가 선임되면 KBS 이사회의 여·야 구도는 재편된다. 이에 따라 고대영 사장을 비롯한 KBS 경영진은 교체 수순을 밟게 될 것으로 보인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KBS새노조)는 방통위의 결정에 환영의사를 보이며 보궐 이사 선임과 고대영 사장의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방통위는 27일 보도자료를 통해 "업무추진비를 사적 용도로 사용한 규모가 크고 KBS 이사로서의 품위를 심각하게 훼손한 강규형 이사에 대해 행정 절차법에 따른 사전 통지 및 청문을 거쳐 해임을 건의하기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사진=연합뉴스 자료사진)

방통위는 이날 강규형 이사의 소명을 듣는 청문 절차를 거친 뒤 비공개 전체회의를 열어 강 이사의 해임건의안을 의결했다. 앞서 감사원은 KBS 이사잔의 업무추진비 집행내역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고 방통위에 비위의 경중을 고려해 해임 건의 등 적정한 인사조치 방안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감사원은 강규형 이사가 업무추진비로 애견카페 등을 이용하는 등 327만 원을 사적 사용하고, 1381 만원은 사적 사용이 의심된다고 밝혔다.

강규형 이사가 대통령 전자결제를 통해 최종 해임되면 KBS 이사회의 여·야 구도는 재편될 가능성이 높다. 현재 5대6인 KBS 이사회의 여·야구도는 강 이사 해임 후 보궐이사 선임으로 6대5로 역전될 수 있다. KBS 이사회 구도가 재편되면 이인호 이사장 불신임·고대영 사장 해임 절차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야당 추천 김석진 방통위 상임위원은 전체회의 직후 성명을 통해 "강규형 이사 해임건의는 졸속처리"라며 "해임사유로 제시된 액수는 한달 평균 약 13만 6천원으로 해임처분은 과도하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자유한국당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들도 성명을 내 "방통위가 강규형 KBS이사 해임건의안을 날치기 했다"며 '원천무효'를 주장했다.

방통위의 강규형 이사 청문절차 연기로 어제와 오늘 방통위 앞에서 24시간 무기한 집회를 진행한 KBS새노조는 방통위의 결정에 환영의사를 밝히고 무기한 집회를 해제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는 26일부터 방송통신위원회가 강규형 KBS 이사에 대한 청문 일정을 연기한 것에 항의해 경기도 과천시 방송통신위원회 앞에서 24시간 무기한 집회를 진행했다.(사진=전국언론노동조합)

KBS새노조는 성명을 통해 "늦었지만 방통위가 법이 정한 절차를 지키고 KBS 정상화를 위한 물꼬를 튼 것을 환영한다"면서 "방통위는 KBS 정상화 후속 절차를 서둘러야 한다"고 요구했다. KBS새노조는 "이제 남은 절차는 방통위가 보궐이사를 선임하는 일, 새롭게 구성될 이사회가 고대영 해임 제청안에 의결하는 일"이라며 "강규형 한 명을 해임하는 일을 질질 끌며 무려 34일을 허송세월한 잘못을 반복하는 일은 결코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KBS새노조는 "강규형 해임으로 고대영 사장은 사실상 이미 해임된 것이나 다름없다"며 "고대영 사장은 해임의 길을 걷느니보다는 이제라도 스스로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