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부작의 대장정을 시작했던 <황금빛 내 인생>이 이제 절반의 반환점을 눈앞에 두고 회마다 자체 최고 시청률을 기록하며 KBS2 주말드라마의 아성을 공고히 하고 있다(21회 32.3% 닐슨코리아 전국 기준). 드라마 시작 초반 남자주인공 역을 맡은 박시후와 관련된 잡음이 무색하게, 한 회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예측불허의 전개는 ‘역시 소현경!’이라는 감탄사를 절로 나오게 한다. 시청자들은 오히려 작가의 또 다른 화제작 <내 딸 서영이>의 기록을 과연 <황금빛 시청률>이 언제 깰 것인지를 관전포인트로 삼고 있을 정도다.

집으로 돌아갈 수 없는 은석, 아니 지안

KBS2 주말드라마 <황금빛 내 인생>

그간 가슴 졸이며 벌여놨던 서태수(천호진 분)-양미정(김혜옥 분)의 가짜딸 사기 사건은 20회를 기점으로 들통 나고, 은석이었던 지안(신혜선 분)은 거리로 내쫓기는 신세가 되고 만다. 당연히 집으로 돌아갈 것이란 기대와 달리 찜질방과 거리를 전전하던 은석이 아닌 지안은, 가족들과 함께 놀러왔던 바닷가에서 홀로 추억에 잠기다 결국 숲속에서 약병을 입 속에 털어 넣는다. 그녀가 남긴 마지막 말은 '내가 나 자신을 용서할 수 없어!'.

이 걷잡을 수 없어져버린 '친딸 사기사건'의 시작은 단순했다. 오래도록 딸을 찾았지만 그때마다 사기꾼들에게 농락만 당했던 재벌가 최재성(전노민 분)-노명희(나영희 분) 부부. 그래서 이제는 은석이라는 이름조차 집안에서 생소해질 즈음, 친딸의 생존 소식이 바로 그 딸을 유괴했던 당사자들로부터 도착했다. 그리고 그 유괴범들을 닦달해 찾아간 서태수-양미정의 집, 다짜고짜 들이닥쳐 기세등등하게 자신의 딸을 내놓으라는 노명희에게 양미정은 순간 진실을 바꿔버리고 만다.

남편의 사업 실패 이후 경제적 어려움에 시달려왔던 가족들. 그런 가운데에서도 재벌가의 잃어버린 딸이었던 지수는 가족들의 사랑 아래 부족함 없이 자라온 반면, 쌍둥이지만 언니였던 지안은 그녀가 도전한 세상에서 상처투성이가 된 상태였다. 갖은 허드렛일은 다하면서 정규직이 되고자 했던 해성 어패럴은 그녀대신 낙하산인 그녀의 친구를 선택했다. 거기에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최도경과의 악연은 그녀에게 차수리비 명목의 수모를 안긴다. 더는 버틸 수 없다며 좌절하는 딸 지안을 지켜봤던 엄마 양미정은 도도한 노명희의 요구에 순간 다른 선택을 한다.

<황금빛 내 인생>은 그렇게 엄마 양미정 그리고 딸 지안의 궁핍에서 비롯된 뒤틀린 선택을 통해, 오늘날 우리가 사는 세상의 '물신주의'를 짚어보고자 한다. 극 초반 양미정의 선택에 이은, 그녀 앞에서 아버지가 차마 진실을 꺼낼 수조차 없게 만든 지안의 선택은 결국 진실이 밝혀졌다. 하지만 당신의 딸을 괴롭히겠다는 노명희의 선전포고와 돌아오지 않는 그리고 돌아갈 수 없는 딸, 그리고 자살이라는 결론을 통해 일단락된다.

엄마와 딸의 '물신주의적 욕망'의 행보

KBS2 주말드라마 <황금빛 내 인생>

숟가락 빛깔로 구분되는 세상, 우리는 쉽게 자신이 타고난 숟가락이 자신의 삶을 결정한다는 '운명론적 사고'에 매몰된다. 오늘날 사회를 지배하고 있는 바로 이 '운명론적 사고'에 소현경 작가는 마치 복권처럼, 하지만 사실은 도발적인 음모를 통해 그 욕망을 점검한다.

엄마 양미정은 자신의 잘못된 선택을 ‘자식을 위해서’라고 다짐한다. 자신의 딸이 죽고 으슥한 인가에서 어린 지수를 만났을 때, 그냥 두면 죽었을 것이라며 자신의 딸처럼 끌어안았던 그 '이기적 모성'. 그녀는 이제 다시, 그냥 두면 스스로 고사될 것 같은 딸 지안을 위해 거짓말을 해버린다. 그리고 나머지 자식들을 위해 기꺼이 딸을 키운 대가로 음식점을 받는다. 남편의 사업 실패 이후 경제적으로 쪼들리던 양미정의 모성은 그 해결책으로 기꺼이 '돈'을 선택한다.

딸 지안도 그리 다르지 않다. 자신이 사실은 재벌집의 딸이라는 사실(?)을 알고 그녀는 대번에 태세를 전환한다. 말리는 아빠도 동생도 아랑곳없이, 그간 세상과의 싸움에서 너무 지쳤던 그녀는 선뜻 재벌가의 딸이라는 자리를 받아든다. 그러나 그 덜컥 받아 든 '황금'은 그녀들에게 호락호락하지 않았다. 금수저가 된 지안의 하루하루는 금수저로서 자신을 증명하기 위한 '인정투쟁'의 시간이 되었다. 밖에서 고달팠지만 돌아오면 따뜻했던 가정 대신, 형제도 부모도 피보다 진한 '재벌가'라는 위계 속에서 자신을 버텨내기 위해 고군분투해야만 했다.

마치 작가가 88만원 세대에게 ‘당신들이 원하는 그 수저’의 삶도 만만치 않다는 걸 증명하기라도 하듯, 재벌가로 들어간 지안의 하루하루는 고달프다. 소현경 작가는 흔히 주말 드라마들이 빠지기 쉬운 흙수저 집안의 가족주의 VS. 금수저 집안의 이기주의라는 이분법에 매몰되지 않으면서도 지안이 무엇을 탐했고 외면했는가를 그녀의 선택 이후의 과정을 통해 통렬하게 짚어낸다.

KBS2 주말드라마 <황금빛 내 인생>

그리고 이제 진실이 밝혀지며 양미정과 지안 모녀는 외적으로는 자신들이 저지른 사태에 대한 감당할 수 없는 결론에 도달하며 동시에 자신들의 '물신주의적 선택'이 낳은, 생각지도 못한 대가를 치르게 된다. 자식을 위해서라며 자신을 합리화했던 모정의 선택은, 큰아들의 외면은 물론 편의적으로 행복을 위한 선택이라던 두 쌍둥이 딸 중 그 누구도 집으로 돌아오지 않는, 결국 가족을 잃는 처지에 놓이게 된다.

또한 자신만을 생각하며 재벌가로 들어갔던 지안은 자신이 친딸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되며, 그간의 과정에서 보인 자신의 걷잡을 수 없는 선택에 대해 깊은 회한에 빠지고, 그 결과 법적 처벌 이전에 스스로 자신을 용서할 수 없다는 극단적 선택에 도달하게 된다.

‘황금빛 인생’을 위한 엄마와 딸의 이기적 선택은 그렇게 가장 처절한 대가를 치르는 것으로 드라마의 한 장을 마무리한다. 흙수저의 어긋난 로또는 이렇게 자기반성과 회한으로 종결된 것이다. 그리고 이제 흙수저의 도발과 그 '처리' 과정에 집중했던 드라마는 또 다른 수저, 금수저 집안의 반성과 회한이라는 2막을 열고자 한다. 그 2막의 시작은 어려운 가정형편에서도 사랑으로 보듬어졌던 지수의 도발적 재벌가행으로 열린다.

미디어를 통해 세상을 바라봅니다.
톺아보기 http://5252-jh.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