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와 시민사회가 태광그룹 티브로드 사측의 반인권적 기업경영을 시정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태광 티브로드가 계속해서 반사회적 행태를 이어갈 경우 SO인허가 취소요구 및 가입자 불매운동 등을 벌이겠다고 강력히 경고했다.

19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태광 티브로드 총수일가의 반인권적 기업경영을 규탄하며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날 기자회견은 민주당 을지로위원회와 언론개혁시민연대, 민주언론시민연합, 참여연대, 재벌책임공동행동, 지역시민사회단체, 태광바로잡기운동본부, 민주노총서울본부, 희망연대노동조합 등 시민사회가 함께 했다.

▲19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와 시민사회가 태광그룹 티브로드의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미디어스

기자회견에서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장 이학영 의원은 "티브로드는 작년 한 해만 703억 원이라는 순이익을 달성했다. 수년간 동종업계 1위의 흑자를 달성해 왔으며, 직원수와 임금 비용은 동종업계 대비 가장 낮았다"면서 "티브로드 주주들에 대한 배당 성향은 2013년 19.78%에서 2016년 35.72%까지 급증했으며, 특히 횡령과 배임혐의로 재판중인 태광그룹 이호진 전 회장과 그의 아들 이현준 씨는 티브로드의 대주주로서 최근 3년간 132억 원의 배당금을 수령했다"고 지적했다.

이학영 의원은 "반면 티브로드는 올해 초 정규직 직원들에게 회사가 어렵다며 희망퇴직을 강행, 이를 거부한 직원에게는 '원거리 발령'을 진행했다"면서 "설치·수리업무를 담당하는 티브로드 외주업체 노동자들은 업체변경에 따른 고용안정과 생활임금 보장을 위해 2013년 노조 결성 이후 현재까지 매년 국회 앞에서 노숙 농성을 반복해 오늘로 36일째를 맞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학영 의원은 "지난 12일 국정감사에서도 티브로드의 하청업체에 대한 과도한 업무형태를 비판하는 의원에 대해 욕설을 하고 사회공헌사업 기부금을 매출과 연계하고 있는 경영실태가 밝혀지기도 했다"면서 "이번 정무위 국감을 앞두고 민주당 을지로위원회에도 태광그룹과 그 계열사인 티브로드 케이블방송의 총수일가 기업에 대한 부당한 일감몰아주기와 반인권적인 기업문화 실태가 확인됐다"고 지적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 박석운 공동대표는 "공중파만 언론이 아니고 케이블방송도 언론"이라면서 "일반기업과 달리 언론사의 경우 보다 높은 사회적 책임과 공공성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박 공동대표는 "그런데 일반 사기업보다 훨씬 부도덕한 사례들이 연속되고 있다. 문제점을 지적하는 의원에게 욕설과 막말을 하기도 했다"면서 "(태광 티브로드가) 노동자들에게 하고 있는 부당노동행위, 그리고 탄압은 거의 목불인견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박석운 공동대표는 "태광의 경우 이호진 전 회장이 실질적인 오너경영자라고 보인다. 대법에서 병 보석으로 나와서 5년 넘게 드러나고 있지는 않지만, 황제경영을 하고 있다는 의혹이 있다"면서 "이렇게 입체적으로 반사회적 행위를 하는 케이블방송이 반성, 시정, 개선하지 않는다면 우리 사회에서 퇴출시켜야 하는 거 아니냐. 언론계에서도 퇴출돼야 하는 거 아니냐는 생각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박 공동대표는 "티브로드는 노동자들에 대한 과도한 갑질과 언론탄압, 부당노동행위를 중단하지 않으면 강력한 사회적 응징을 당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진 기자회견문 낭독에서 민주당 을지로위원회와 시민사회는 "촛불정신을 계승하고 우리사회의 갑질 문화 청산과 공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노력이 각계각층에서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태광그룹 티브로드 케이블방송은 여전히 시대에 역행하는 반사회적인 기업행태를 보이고 있다"면서 "사측은 경영이 어렵다며 지난해부터 정규직 노동자들에게는 세 차례나 희망퇴직을 강행하고, 외주업체 노동자들에게까지 성과연동형 임금체계를 강요하면서 실적강요와 고용불안을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을지로위원회와 시민사회는 "지금이라도 티브로드 사측은 부당한 경영정책은 철회하고 당사자인 노동조합과의 원만한 교섭을 통해 현안문제를 해결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면서 "만약 티브로드가 노동자들과 시민사회단체의 갑질문화 청산과 원하청 상생, 기업의 사회적 책임강화 요구를 외면하고 탐욕스럽고 부도덕한 반사회적 기업행태를 계속한다면 SO인허가 취소요구 및 가입자 불매운동 등 사회적 저항에 직면할 것임을 강력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