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1조 사기' IDS홀딩스 사건이 정관계가 전방위적으로 연루된 '게이트'로 확대되고 있다. IDS홀딩스 피해자연합회와 약탈경제반대행동 등 시민단체는 IDS홀딩스에 연관된 법조계, 정관계 배후 세력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면서, 특별검사제를 도입해달라고 요구했다.

17일 오전 서울지방검찰청 앞에서 IDS홀딩스 피해자연합회와 약탈경제반대행동, 정의연대, 무궁화클럽 등은 기자회견을 열고 IDS홀딩스에 연루된 법조인, 정관계 인사 등 배후세력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17일 오전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열린 IDS홀딩스 피해자들의 기자회견. ⓒ미디어스

기자회견에서 IDS홀딩스 피해자연합회 조명옥 회장은 "IDS홀딩스 사기사건의 주범은 부패하고 무능한 검찰"이라면서 "추가 범죄행각을 명확히 알면서 추가수사나 추가기소를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014년 검찰에 불구속 기소된 IDS홀딩스 김성훈 대표는 672억 원의 사기혐의로 재판을 받는 2년동안 12000여 명이 피해자를 상대로 1조 원대의 사기를 저질렀다.

조명옥 회장은 "IDS홀딩스 장부를 통해 명백히 드러난 정치인 변웅전의 3억3000만 원 수수 사실에 대해 검찰은 수사를 전혀 하지 않았다"면서 "검찰은 그 외의 비호세력, 은닉자금도 수사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미디어스가 입수한 검찰 수사자료에는 변웅전 전 의원이 2016년 6월과 7월 각각 1500만 원과 3억1500만 원을 IDS홀딩스로부터 지급받은 사실이 적시돼있다.

조명옥 회장은 "이렇게 무능하고 부패한 검찰이 IDS홀딩스 회장 유지선이 이우현 자유한국당 의원의 보좌관을 통해 구은수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에게 수천만 원의 뇌물을 줬다고 발표하면서 마치 자신들이 정의의 사도인양 자화자찬하고 있다"면서 "검찰의 발표는 꼬리자르기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17일 오전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고 있는 구은수 전 서울지방경찰청장. (연합뉴스)

조명옥 회장은 "그러나 유지선은 이미 작년에 사기의 공범으로 구속됐어야 했다"면서 "충청지역에서 유명한 정치브로커로서 부정한 정치자금을 취급한 자"라고 폭로했다. 조 회장은 "유지선은 경대수 자유한국당 의원, 변웅전 전 의원을 IDS홀딩스에 데려와 피해자들에게 소개한 자이다. 피해자들은 경대수, 변웅전을 보고 IDS홀딩스에 투자하다가 사기를 당했다"고 말했다.

조명옥 회장은 "사기의 배후에 구은수뿐만 아니라 부패한 법조인, 부패한 정치인, 부패한 공무원이 더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면서 "2014년 9월 IDS홀딩스 본사 이전 기념을 위해 많은 정치인과 법조인의 화환이 쇄도했다"고 말했다. 실제로 당시 김종필 전 국무총리, 김한길 전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변웅전 전 자유선진당 대표, 서울북부지검 김 모 지검장, 서울고등검찰청 이 모 부장검사 등의 축하화환이 IDS홀딩스 본사에 들어왔다.

조명옥 회장은 "1조 원대 다단계 사기집단 IDS홀딩스의 배후는 법조계, 정관계에 광범위하게 뻗어있다"면서 "IDS홀딩스 사기사건은 전형적인 권력형 비리"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러한 권력형 비리에 대해 검찰은 손을 떼고 특별검사를 통해 진상을 철저히 조사해 배후세력 전체를 엄벌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기자회견 후 IDS홀딩스 피해자들은 대검찰청에 IDS홀딩스 사건의 전모를 철저히 파악해 배후세력을 철저히 수사해달라는 진정서를 제출했다.

기자회견에 앞서 이날 오전 10시 IDS홀딩스의 청탁을 들어주는 대가로 수천만 원의 금품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구은수 전 청장은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했다. 이 과정에서 IDS홀딩스 피해자들이 구 전 청장에게 항의하며 검찰 직원들과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