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도형래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이 신고리 공론화위원회를 앞두고 올해 7월까지 홍보비를 급격하게 늘리면서 여론몰이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정의당 추혜선 의원은 한수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연도별 광고비 집행 금액 추이를 분석하고 2014년부터 꾸준히 늘기 시작한 홍보비가 올해 급격히 늘었다고 지적했다.

한수원 '원전 안전' 홍보 영상 캡처

추혜선 의원은 “올해 월평균 광고집행액이 7억8538만원으로 최근 4년 가운데 최고”라며 “공론화위원회 구성을 앞두고 편파적인 여론을 형성하려는 의도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추혜선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7월까지 쓴 홍보비는 약 55억원으로 2015년 1년간 집행한 금액 53억원을 넘어섰다.

또 올해 홍보비는 방송과 신문지면 등 매체 홍보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옥외 홍보비는 지난해 14억원이 집행된 반면 올해 7월까지 집행된 금액은 5억4천만원이었다. 반면 지면 홍보비는 지난해 집행액을 초과한 9억2천만원이 쓰였고, 방송 홍보비는 지난해(43억9천만원)와 비슷한 수준인 40억3천만원이 집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수원 연도별 월평균 광고비 집행 금액 추이 (단위 : 천원) (자료=추혜선 의원실)

추혜선 의원은 지면 광고 집행이 6월에 집중됐다며 “고리 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이 열린 6월 19일부터 한달 반동안 2억5천원을 집중해서 지출했다”고 지적했다.

추혜선 의원은 “지면 광고는 ‘우리의 기준은 단 하나, 안전입니다’라는 카피 등이 원전이 안전하다는 인식을 심어주는 내용”이라며 “한수원이 홍보예산을 이용해 원자력 안전과 관련한 여론을 무마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2017년 월별 지면광고 건수 및 광고비 내역 (단위 : 건, 천원) (자료=추혜선 의원실)

한수원의 지역방송 광고는 원전이 있는 지역에 집중돼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리‧신고리‧월성 원전이 있는 울산과 부산이 각각 5만8110초, 4만1300초로 가장 많은 광고가 노출됐다. 영광 한빛 원전이 있는 광주와 울진‧영덕이 방송권역에 포함된 대구 지역방송 광고가 각각 3만7990초, 2만6660초로 그 뒤를 이었다.

추혜선 의원은 이날 원자력안전위 국정감사 자리에서 이관섭 한수원 사장과 김용한 원안위원장을 향해 광고 집행의 윤리적 문제와 원자력 안전 인식에 도움이 되는지를 따져 물을 예정이다.

한수원 지역방송 광고 노출 시간 및 횟수 (단위: 초, 횟수) (자료=추혜선 의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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