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방송문화진흥회(이사장 고영주)에 대한 방송통신위원회의 철저한 검사·감독을 당부했다.

22일 민주당 과방위 의원들은 성명을 내고 "MBC 노조가 '방송 정상화'를 요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한지 18일 째인 9월 22일 방송통신위원회는 MBC의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에 대한 감독권을 발동했다"면서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공정하고도 철저한 검사·감독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 (연합뉴스)

민주당 과방위원은 "MBC는 최근 특별근로감독 관련 보도에서 드러났듯 수백여 건의 부당노동행위 혐의로 조사받아왔다"면서 "그 책임은 MBC 전·현직 경영진뿐만 아니라 MBC 경영에 대한 관리·감독 의무가 있는 방송문화진흥회에도 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과방위원은 "문재인 대통령을 '공산주의자'라고 강변해서 명예훼손으로 위자료 3000만원 판결을 받은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을 비롯한 일부 이사들은 현 MBC 경영진에 불리한 내용이 담긴 2016년 경영평가보고서의 수정을 요구하면서 통과를 고의로 지체시켰을 뿐만 아니라, 결국 폐기 결정을 내림으로서 스스로 MBC 경영에 대한 관리·감독 의무를 포기했다"면서 "MBC의 비정상적인 운영, 경영은 이처럼 몰상식한 편들기로 일관한 방송문화진흥회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과방위원은 "방송문화진흥회 이사는 집권당 추천 6인, 야당 추천 3인의 구조로 돼있다. 이런 식으로 정치권에서 이사를 추천하는 구조가 최선인가 논의는 차치하더라도, '정당의 인사 선정 과정이 과연 투명하고 합리적이었을까'라는 의문을 지울 수 없다"면서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고영주 이사장과 몇 이사들은 모두 자유한국당(전 새누리당) 추천 몫으로 이사가 된 분들"이라고 전했다.

민주당 과방위원은 "방통위는 방문진에 대한 투명하고 철저한 검사, 그리고 엄정한 감독권을 행사해 주실 것을 촉구한다"면서 "아울러 반복되는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과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한 노력도 해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